울산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영양소식 및 교육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식생활교육자료20 : 음식물쓰레기줄이기
작성자 이인선 등록일 20.10.28 조회수 270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위한 생활의 지혜

<<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비결 >>

1. 식단을 계획한 후 필요한 식품만을 구입합니다.

필요이상의 식품을 구입하여 유효기간이 지나도록 보관하다가

버리게 되는 일이나 냉장고에 보관하지 못해 식품이 상해서 버리게

되는 일이 있게 됩니다. 충동구매로 인한 과다한 식품 구입을 자제합시다.

2. 식품 구입시 선도가 좋은 식품을 선택합니다.

선도가 좋은 재료일수록 오래 보관할 수 있고 버리는 양도 적습니다. 신선하고 먹을수 있는 부분이 많은 식품을 선별하여 구입하고, 식품은 가능한 필요한 양만큼 소규모단위(절단 구입 등)로 구입하여 사용합시다.

3. 음식 조리시 식사량을 감안하여 알맞게 장만합니다.

음식은 먹을 만큼 장만하여 먹다 남은 음식물쓰레기가 나오지 않도록 합시다. 필요 이상의 음식물을 만들지 않기 때문에 가계 부담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원도 절약하고 환경도 보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째개류는 꼭 먹을 만큼만 조리합니다.

째개류 조리시 식사량에 관계없이 냄비크기에 맞추어 조리함으로써 남겨지는 양이 많이 발생합니다. 버려지는 찌개류로 인하여 수질이 오염되지 않도록 알맞은 양만 조리합니다.

5. 식사시에는 소형 찬그릇을 사용합니다.

식사시에는 알맞게 먹고 남겨지는 음식이 없도록 소형 찬그릇을 사용하고 부족시에는 덜어 먹을 수 있도록 하는 등 뷔페식 식사문화를 만들어 갑시다.

6. 음식점에서 남겨진 음식은 청결하게 포장하여 가지고 옵니다.

음식점에서 과도하게 주문하여 남긴 음식은 그대로 버려지게 되어 귀중한 식량자원 이 낭비됩니다. 음식을 가지고 오는 일은 더 이상 남의 눈치를 살펴야 하는 부끄러운 일이 아니며, 당연한 권리를 찾는 올바른 식사문화입니다.

7. 결혼식장 등에서 음식물을 접대하는 대신 간소한 답례품을 제공합시다.

식사시간대에 치러지는 결혼예식 때에는 간단한 뷔페음식을 제공하고, 식사시간대가 아닌 시간에 치러지는 결혼예식 때에는 음식물을 접대하는 대신 간소한 답례품을 제공하면 음식물 쓰레기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8. 여행시에는 도시락을 준비합니다.

야외에서 취사하는 경우 남은 음식은 그대로 산과 하천에 버려지게 됩니다.

알맞게 준비한 도시락을 이용하면 불필요한 외식비용을 줄이는 것은 물론 환경오염도 예방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9. 음식물쓰레기를 집안 공터나 주말농장에서 발효제와 혼합하여 일정기간 부식시키면 유용한 거름이 됩니다.

쓰레기 양도 줄이고 아담한 화단도 가꿀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20.11월 학교급식 식재료 원산지 및 영양표시제
다음글 식생활교육자료 19: 소금섭취줄이기